1. 복지위기 알림 회원유형 도움절차 알림방법 정리와 관련하여
복지위기 알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국민참여형 복지위기 알림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복지위기 알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나와 이웃의 생계 위기, 돌봄, 질병, 주거 등 위기상황을 관계 기관에 빠르게 알리고 도움 요청할 수 있는 기능과 나의 알림에 대한 진행상황 조회, 알림 및 통계 정보제공 등을 주요 서비스로 제공합니다.
2. 복지위기 알림은 누가 하는가?
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가나 할 수 있습니다
나. 각 지방별로 조직되어 있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또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다. 대한민국 공무원, 이장, 통장, 반장,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비롯한 신고의무자 등
3. 복지위기 알림은 언제 하는가?
나의 이웃이 생계가 곤란하거나 질병 또는 주거환경위 취약 등 사람이 생계를 유지하는데 위기상황에 처했을 때
(위기상황- 생계곤란, 아이 돌봄, 질병, 생명과 신체에 위험한 상황, 주거지원, 일자리가 필요할 때, 채권자에게 시달리고 있을 때 등)
4. 도움요청방법은?
복지위기 알림 앱을 설치 후 위기상황의 종류와 세대 구성 등 가구원 상황을 입력하면 됩니다.
(가구유형 - 독거노인 가구, 한부모가구, 장애인 가구, 다문화 가구, 소년소녀가구, 노인부부가구, 북한이탈주민가구 등)
5.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
긴급생계비 지원, 의료비 지원, 주거지원 등
건강관리 지원, 아이 돌봄 등 을 받을 수 있으며 보건복지서비스와 연결하여 지원을 해줍니다.
6. 나의 위기상황 알림방법(순서)은?
가. 복지위기 알림 앱에서 "나에게 도움이 필요해요" 버튼을 클릭합니다
나. 위기 상황, 가구 유형(세대주 구성 등 0을 선택합니다 이때는 해당사항이 중복되어도 됩니다)
다. 도움이 필요한 본인의 신상정보를 입력합니다.
라. 마지막으로 "알림 하기": 를 클릭합니다.
(알리고 나면 진행상황과 결과를 통지해 줍니다)
7. 이웃위기상황 알림 방법은?
가. 복지위기 알림앱에서 "이웃에게 도움이 필요해요" 버튼 클릭합니다
나. 위기 상황 및 가구 유형을 선택합니다(중복해서 선택이 가능함)
다. 도움이 필요한 분의 신상정보를 입력합니다.
라. 도움 주시는 분의 신상정보를 입력합니다.
마. 알림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후 진행상황 및 결과를 통지해 줍니다)
8. 복지위기 알림 회원유형
가. 일반 국민 - 누구나 알림을 할수 있습니다.
나. 복지위기 알림 신고를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사람
- 대한민국 공무원 전부(국가직, 지방직 불문)
- 복지기관 또는 의료 기관, 교육기관 종사자
- 통장, 이장, 반장
- 아파트 또는 오피스텔 공동주택관리자
- 가스검침원, 전기검침원, 수도검침원
- 국민건강보험공단 종사자
- 근로복지공단 종사자 등
8. 마치며
복지위기 알림 앱을 핸드폰에 설치해놓은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무관심할 수 있지만 나의 주변에 생계위기 가구 등 국가의 도움이 절실한 사람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자 살기 바쁜 세상이지만 한 번쯤은 내 주위 사람들을 한 번 챙겨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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