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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노조,'64세 정년' 이어…환갑때 100만 원 달라!

by 한익 씨가 바라보는 사회 2024. 6. 12.

올 단체협상 개정 요구안 확정

- 경조금 대상 · 금액 등 대폭 늘려,

- 셋째 출산 땐 2000만원 요구,

- 자녀 입대 시 2일 휴가 항목도

 


기아 노동조합이 만 64세 이상으로 정년 연장을 추진하면서 별도의 100만 원 환갑축하금 지급까지 요구하기로 했다. 자녀가 군에 입대할 때 이틀 동안 경조 휴가를 지급해 달라는 방안도 포함됐다.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이 줄어드는 등 업황 부진 속에서 노조가 ‘아니면 말고 식’의 무리한 조건을 앞세워 갈등의 불씨를 키운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아 노조가 지난 3일 직원 환갑 축하금과 자녀 군 입대 시 유급 휴가 지급 등을 요구하는 단체협약 개정 요구안을 회사에 전달했다. (사진/기아)

11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조는 지난 3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4년 단체협약 개정 요구안’을 확정하고 회사에 전달했다. 요구안은 인사와 고용, 임금, 복지, 휴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직원 편의를 제고하도록 단체협약 조항을 수정 및 신설하는 내용들로 채워졌다. 기아 노사는 앞으로 상견례를 시작으로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거쳐 반영 여부 및 수위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눈에 띄는 대목은 경조금 지급 대상과 금액을 대폭 확대한 점이다. 직원별 환갑에도 회사가 100만 원의 경조금을 지급하도록 단체협약에 신설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근속 연수에 따라 차등지급한 기존 방식과 달리 부모 수연 및 자녀 결혼에는 40만 원을, 부모 및 자녀 사망에는 50만 원으로 통일하며 지급액을 늘렸다.


기아의 지난해 정규직 근로자 수는 3만 3637명이다. 단순 계산하면 환갑 축하금만 수백억에 이르는 셈이다. 여기에 각종 경조금 규모까지 고려하면 추가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다.

자녀 출생에 따른 경조금은 최대 2000만 원으로 늘려야 한다는 게 노조의 입장이다. 기아는 지난해 노조와 협의로 직원의 자녀 출생에 따른 경조금을 기존 10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셋째 이상 500만 원)으로 확대했다. 그러나 노조는 이에 더해 앞으로는 첫째 500만 원, 둘째 1000만 원, 셋째 2000만 원 등 출생 자녀의 수에 따라 지급액을 더욱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원 규모를 늘려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해소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노조는 한발 더 나아가 경조휴가 제도를 손질하는 방안도 함께 담았다. 직원 및 배우자의 환갑과 자녀의 군 입대 시 2일간 유급휴가를 제공하는 내용이 대표적이다. 자녀 결혼에 따른 휴가 일수는 기존 4일에서 7일로 확대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상여금 지급율 연 900%(현재 700%) △자녀 중 · 고등학교 입학축하금(20만 원) 신설 △장기근속자 격려금 최대 400만 원(현재 250만 원) 등도 함께 요구했다.

외부의 시선은 곱지 않다. 억대 연봉을 받는 기아 노조가 일반 직장인들은 상상하기 과도한 혜택을 요구하며 상대적 박탈감을 조성한다는 비판이다. 늘어난 직원 경조금 등에 따른 비용은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으로 돌아갈 것이란 우려도 적지 않다. 기아는 국내외 판매 부진으로 1~5월 누적 글로벌 판매량(128만 6111대)이 전년 동기보다 0.9% 줄어드는 등 불확실한 경영 환경을 타개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노조는 올해 정년 연장과 기본급 인상, 성과금 지급 목소리를 키우며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기아 노조가 조합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임단협 단체협약 갱신 시 최우선으로 쟁취해야 할 사업으로 응답자의 과반 이상(50.2%)이 정년 연장을 꼽았다. 성과금 지급 요구 금액으로는 4000만 원 이상이 적당하다는 응답(59.5%)이 가장 많았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국내 경영 환경 악화로 생산 시설이 해외로 빠져나가는 공동화 현상을 우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익 씨 한마디◀

현대사회는 공정한 거래질서가 확립되고,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필히 유통에는 경쟁구도가 형성돼야 한다.
한 품목을 1개 업체가 독점을 하게 된다면 기업의 입장으로써는 이윤의 극대화를 이룰 것이고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엄청 비싼 비용을 지불하게 되는 것이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다 알고 있다. 제과 제빵 분야의 부동의 1위, 거의 독점이다시피 하는 업체가 어느 업체인지를...

오래전부터. xxx 베이커리, xx 명과 등 경쟁업체가 있었으나, 지금은 존재감이 거의 없는 상태가 되어 자동적으로 그 업체가 제과 제빵 시장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로 인하여 대리점 점주들은 5년 주기로 간판 및 내부 인테리어 전면 교체 등을 요구하면서, 그 비용은 전부 대리점 점주가 부담해야 하는 것 등 갑질로 인하여 국민들의 공분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그와 반대로 대형마트는 경쟁구도가 자연스럽게 잘 형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X스트코, X마트, X플러스, XX마트 등으로 .... 경쟁구도가 형성되어야 소비자는 질 좋고 값싼 제품을 선택할 수도 있는 폭이 넓어지는 것이다.

그러면 대한민국의 자동차 업계의 경쟁구도는 잘 형성되어 있는가? 대답은 NO라고 본다! 현대, 기아차가 국내 자동차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다고 본다.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도 바람직한 경쟁구도가 형성되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기를 기대해 본다.